자존ㆍ창조ㆍ조화
3대 정신 지침과 실천 방안
1. 자기 자존의식 : 자기 주인의식, 자기 책임의식
2. 자기 창조의식 : 자기 긍정의식, 자기 실천의식
3. 자기 조화의식 : 자기 인식의식, 자기 조절의식
각각의 고유한 빛을 지닌 존재들이 함께 어울려 전체를 이루고 있는 곳이 태공이다. 그중에서 지상은 어느 곳보다 다양한 분화(분열)와 발전이 일어나고 있다. 각 민족, 각 국가, 각 단체, 각 사람마다 현실적인 삶의 가치관이 다르고, 이념이 다르며, 정치적 색깔이 다르고, 종교도 다르다. 이러한 다원화 현상은 시간이 갈수록 세분화되어 하나의 공동체 안에서도 수없이 많은 다양한 목소리들이 나온다. 따라서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포용하며, 조화시키느냐가 공동체의 미래 운명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된다.
결국 중요한 것은 각각의 고유한 빛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신적 바탕이다. 그것을 찾아 공통의 가치로 공유할 때 개인과 개인이 나아가 개인과 전체가 같이, 함께, 더불어 조화를 이루면서 완성의 세계로 향 할 수 있다. 그러한 공통의 가치가 3대 정신인 ‘자존自尊ㆍ창조創造ㆍ조화造化’다.
이러한 공통의 가치가 현실적으로 정착되기 위하여 필요한 본本은 수도이지만, 구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방향성을 가진 지침이 필요하다. 그것이‘자기 자존의식, 자기 창조의식, 자기 조화의식’이라는 3대 정신 지침이다. 이 3대 정신 지침은 각각 두 가지씩, 총 여섯 개의 실천 방안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하여 일방적인 개인성이나 극단적인 전체성의 추구를 탈피하여 개체와 전체가 하나가 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즉 빛의 상승을 통한 거듭남으로 개개인이 극한의 빛을 나투어 궁극의 조화를 이루게 될 때, 전체는 개체를 위하고 개체는 전체를 위하는 통합문화가 구축되어 개개인의 고유한 빛과 힘, 가치가 전체의 조화와 발전의 원동력으로 쓰일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다. 결국 3대 정신은 한 개인의 빛과 힘, 가치를 인류의 빛과 힘, 가치로 변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대우주와 하늘의 빛과 힘, 가치로 승화시킨다.
1. 자기 자존의식自己自尊意識
자기 자존의식은 자신에 대한 인정, 존중, 배려에서 비롯된다. 특히 자신이 무엇이 되려 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미래비전을 설계할 때 현재의 자신에 대한 인정, 존중, 배려가 그 출발점이 된다. 나아가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환경들에 부딪히게 되는데, 이때 자기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판단, 선택, 결정해야 한다. 이것이 자기 자존의식에 따라 행하는 삶이라 할 수 있다. 결국 과거, 현재, 미래를 통찰하여 설정한 미래비전을 스스로가 주인이 되어 책임지는 행으로 연결시켜 낼 때 진정한 자존의식을 갖게 된다. 이러한 자존의식은 끊임없이 새로운 자아를 창출하여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게 하는데, 그 근간이 자기 창조의식이다.
1) 자기 주인의식自己主人意識
자기 주인의식이란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과 환경에 대한 판단, 선택, 결정을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자율적으로 해 나갈 수 있도록 주도하는 의식체계다.
2) 자기 책임의식自己責任意識
자기 책임의식은 스스로 판단, 선택, 결정한 것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한 책임을 자신에게 귀속시키는 의식체계를 말한다. 즉 스스로가 행한 것에 대해 외부로 원인을 돌리지 않는 것이다. 자기 앞에 전개되고 있는 모든 상황과 환경들은 일정 부분 자기에게 원인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행동을 책임감 있게 결정하는 자세다.
2. 자기 창조의식自己創造意識
인간은 생을 통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자신을 창조해 갈 수 있다. 어느 한순간도 지나간 과거의 자신과 똑같은 자신은 없다. 자신이 어떠한 의식체계로 살아가는가에 따라 삶의 내용과 질은 달라진다. 이를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는 자신의 행동양식이 어떠한 의식체계를 따르고 실천하는가에 있다. 즉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가 관건이며, 명확한 방향성 아래 현실에서 어떻게 실천하는가에 달려 있다.
1) 자기 긍정의식自己肯定意識
자기 긍정의식을 갖는다는 것은‘불가능이란 없다’라는 신념으로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집중하고 도전하는 의식체계를 말한다. 체계적ㆍ논리적ㆍ합리적 판단을 전제로 긍정적인 행동양식을 선택하는 자세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할 수 있다’라는 긍정의 힘을 일깨우는 것이다.
둘째, ‘모든 것은 가능하다. 다만 조금 어렵고 힘겨울 뿐이다’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하면 된다.’라는 긍정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이다.
셋째, ‘될 때까지 한다.’라는 불굴의 정신으로 스스로를 일깨우는 것이다.
2) 자기 실천의식自己實踐意識
자기 실천의식이란 자기 긍정의식을 토대로 정성과 노력을 다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실천의 중요성을 터득해 가는 의식체계를 말한다. 스스로 설정한 미래비전이 불가능하게 보인다 할지라도 매순간 목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 갈 때 진정한 실천의식이 일깨워진다. 이러한 실천의식은 지행합일에 근거한 행동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여기서’ 행동으로 옮기는 적극적인 자세를 포함하며, 목표를 향해 초심을 잃지 않는 것을 말한다.
3. 자기 조화의식自己造化意識
스스로가 호흡을 통해 자기 안에서 조화造化ㆍ調和를 이룬 사람은 사회와 국가를 넘어 인류 전체와도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에 근거한 의식체계가 자기 조화의식이다.
1) 자기 인식의식自己認識意識
자기 인식의식이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성찰한 것은 성찰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의식체계를 말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수련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성찰해야 한다. 그 성찰의 대상은 내면의 정신세계와 외부적으로 조성되는 환경이다. 안팎을 모두 성찰하는 가운데 자신이 설정한 미래비전은 개인뿐 아니라 인류 전체, 대우주를 위한 도인의 비전으로 거듭나게 된다.
2) 자기 조절의식自己調節意識
자기 인식의식을 갖추면 자신과 타인, 전체와의 역학관계를 지혜롭게 조절할 수 있다. 즉 조화의 이치를 실현하기 위해 자기 조절 의식체계를 만들어 간다. 이를 통해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우리’라는 전체의 조화를 이루어 갈 수 있다. 결국 자기 조절의식은 스스로를 조화롭게 하는 것이 가족과 이웃, 사회, 국가를 조화롭게 한다는 인식을 말하며, 본질적으로는 조화에 대한 인식의 폭을 대우주와 하늘까지 확장시킬 수 있는 의식체계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