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사람 밝은습관운동
석문도법・석문사상・석문도담・석문호흡을 통하여 체득하고 깨우치고 인식한 것을 지행합일・언행일치・표리일치・내외일치하여 작고 소소한 것에서부터 실천하는 섭리행을 같이 함께 더불어 합니다.
1. 마음과 마음가짐
어떤 마음과 마음가짐으로 눈빛・표정・자세 단어・용어・문장 말・말투・행동하느냐는 자신이 하는 상태・행위・현상 모두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눈빛・표정・자세 단어・용어・문장 말・말투・행동에 따라 그 존재의 마음과 마음가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석문호흡으로 신성을 찾아서 마음의 본을 세우고 본에 합당한 마음가짐으로 자유자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밝음으로 보고 듣고 말한다.
석문호흡으로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은 자신을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자신의 무형의 밝음을 보듯이 드러난 자신의 상태・행위・현상에 대한 밝음을 보아서 섭리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합니다. 밝음을 보듯이 듣고 말하는 것 또한 성스러울 수 있도록 밝은 정성과 노력을 경주합니다.
3. 자신에게 집중한다.
각자 존재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교류・공감・소통이 되지만 상대와 주변을 주로 이야기하게 되면 많은 교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인 교류・공감・소통이 어렵게 됩니다. 섭리적인 마음과 마음가짐을 가지고, 자신의 체득・체험・체감과 자신의 꿈, 희망, 긍정, 열정 그리고 자신의 삶을 이야기 하여 자신이 무엇이 되려 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미래비전을 설계하여 자신을 인정, 존중, 배려합니다.
4. 의식・인식・습관
밝음을 보는 의식・인식・습관을 형성합니다. 숨어서 자신을 보듯 빤히 보면서도 아무런 죄책감 없이 자신을 함부로 하는 습관, 어떤 양심의 가책이 있는지 없는지를 모르고 자연스럽게 무리 속에서 흡수되어서 마치 자신도 양심이 있는 것처럼 하는 모양새를 갖추는 습관, 자신이 어떤 의식을 쓰면서 살아가고 있는지 인식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모르는 절체절명의 현실을 인지하고 인식하고 인정하여 의식・인식・습관을 상승・확장・발전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