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사람 밝은습관 가지기
섭리적이고 신성적이고 성스러운 마음과 마음가짐을 가진 하늘사람이 되기 위해 밝은습관을 형성합니다.
신성적 사고와 인성적 사고
우리가 흔히 듣는 자기중심적 사고는 인성적 사고, 인간적 사고입니다. 이에 비해 모두를 위한 사고는 신성적 사고, 섭리적 사고입니다.
요즈음 흔히 말하는 윈윈win-win은 인성적 사고를 넘어서기 시작한 사고의 유형이며, 석문사상에서 말하는 트리플윈triple-win이 바로 신성적 사고의 유형입니다.
즉 인성적 사고는 자기중심적 가치관과 관점의 시각에서 비롯된 자기 자신만을 위한 사고이며, 신성적 사고는 섭리중심적 가치관과 관점의 시각에서 비롯된 나도 좋고 상대도 좋고 천지간의 세상 모두가 좋은 세상입니다.
인성적 사고는 남이 나를 알아주기를 바라며, 나와 남을 비교하고 나에게 득得이 되는 것만을 추구합니다. 그렇다 보니 다른 존재들과 부조화를 많이 일으킵니다.
그에 비해 신성적 사고, 즉 섭리적 사고는 균형형평성均衡衡平性을 갖고 있기에 모든 존재에게 그 위상에 맞는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나만 좋은 것이 아니라 상대방도 좋고 천지간의 세상 모두가 좋을 수 있도록 서로 인정·존중·배려하는 가운데 교류·공감·소통함으로써 과果를 나누어 가질 수 있도록 같이 함께 더불어 서로 조화하고 화합하는 것입니다.(한조도담)
가치관과 관점에서 정신습관, 감정습관, 행동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자신이 하는 정신, 감정, 행동이 어디에서 시작되고 어떻게 주변에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인식·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밝음을 보고 자신의 마음을 얻고 주변의 밝음을 보고 주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