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음을 본다.

밝은습관 나눔수련 체득・체험・체감

[하늘사람 밝은습관운동 교육] '밝은습관운동 교육전체' 소감(2021.7.18.)

  • 글쓴이:빛나는사람들
  • 조회:311
  • 작성일:2021-08-21 14:31

밝은습관운동 교육 전체실천 체득체험체감

 

1

- 처음에는 이번 교육을 다 마치면 혼자 연습해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으나 지난 밤 문득 조금 더 깊이 알고 싶다는 생각에 다음 교육도 참가하고 싶다는 마음이 듭니다.

- 생활에서도 마음과 마음가짐이 달라짐에 따라 책임감이나 의무감으로 하기보다 자연스럽게 관심과 정성을 들이게 되어 충만감을 갖게 됩니다.

- 교육을 통해 많이 밝아지고 공부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가는 과정에 있는 것 같습니다.

- 밝은습관운동은 초창기에는 우연히 시작된 것 같았으나 지금 와서 보면 필연적인 것 같아 보입니다. 창조섭리를 인지 인식 인정할 수 있는 공부의 장이 되며, 개체의지와 자유의지를 발휘해 스스로가 창조해감으로써 자율성과 주체성을 스스로 체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에 참가자들과 똑같이 참석하게 되었는데 또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며 밝음에도 중독성이 있다면 좋은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2

- 예전부터 하고 있던 부분의 연장선상이지만 자신이 변화가 되었다는 것이 뼈져리게 느껴집니다.

- 이제는 의구심이 들지 않습니다.

- 도장환경에서는 소통을 많이 못하는데 이야기를 많이 하고 소통을 하게 되어 좋습니다.

- 같이 함께 더불어 해서 공부가 즐겁습니다.

- 시너지 효과가 있습니다.

- 가끔씩 부정성이 일어나지만 정반합으로 나아갑니다.

- 한 번에 바꾸는 것은 욕심이여서 내리고 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마음을 내느냐인 것 같습니다.

- 자기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고 받아들이고 인정 존중 배려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 현재 막바지 5개월째 접어들고 있는데 여기서 그만둬야하나라는 생각이 올라옵니다.

- 나머지 기간동안 좋은 공부의 장으로 삼아 밝은 정성으로 끝까지 잘해야겠습니다.

-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지만 자기 스스로 중심을 세우고 하는 것입니다.

- 회원들의 열정에 감동이 되고 얼굴들이 이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 상대의 변화가 나의 보람이자 기쁨입니다.

- 점점 하나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 나에게서 타인으로 확장되어 타인과 하나가 되고 다시 나에게 돌아오고 또 점점 확장되고 있구나를 께속 느낍니다.

- 평생 ***에 있는 동안은 계속 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 교육이 너무 좋습니다.

- 하늘빛을 많이 품고 정심정도로 나아가는 것이 너무 좋아서 교육이 끝나도 계속 이어가고 싶습니다.

- 온라인상의 교육이 주는 장점이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 본과 정체성을 바로세우는데 너무 좋습니다.

- 깊은 흐름속에 같이 함께 더불어 하고 있음에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참여해서 또 해보고 싶습니다.

- 이 시간이 감사하고 같이 함께 더불어하는 존재들이 있어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 처음에 가볍게 시작했지만 내 마음이 하늘 마음이구나 하는 자각이 듭니다.

- 하늘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되어 좋습니다.

- 참여한 존재들의 의식이 이렇게 크고 깊고 넓어졌구나라는 자각이 듭니다.

- 상대방의 진솔한 소통속에서 참여한 존재들이 느껴지기도 하며 나 뿐만이 아니라 모든존재들이 감동 감명 감화가 일어날 거라 보여집니다.

-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는 것이 자신을 자유롭게 만들고 그힘은 밝은습관운동 교육에 있음을 자각합니다.

- 처음에는 부담이었지만 반복되는 습관속에서 즐거움을 찾고 꾸준함이 중요함을 보게 됩니다.

- 반복함에 석문도서가 있고 호흡이 있고 교류 공감 소통이 있기 때문에 밝은 정성과 노력을 경주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밝은 빛이라도 실천을 안하면 내재되기 때문에 아는 만큼 실천함이 중요하고 밝은습관 운동이 그 역할을 해줍니다.

- 석문도법에 의한 석문호흡 공부를 잘 배우고 익히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4

-자신에 대해 명확히 알아가는 과정이 자기사랑임을 인식하였습니다.

- 활발한 교류 공감 소통뒤에 밀려오는 고독감으로 답답했는데 고독감마저 즐기면서 그 즐김은 행공과 운기복습으로 중심을 잡아갈 필요가 있겠다라고 체득 체험 체감하였습니다.

- 과정속에서 노력한 만큼 인정하게 되었고 주변존재에게도 권하고 싶습니다.

- 처음엔 망설였다가 신청을 했는데 의외로 공부가 많이 되었고 역사가 이루어졌으며 무형적인 공부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 범사에 감사하는 마음과 마음가짐이 생겼습니다.

 

5

자신을 먼저 보는 습관이 형성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지,인식,인정하여 받아들이게 되니 모 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되고 이해수용 포용하여 마음의 여유와 넉넉함도 생기고 매사에 긍정 적으로 받아들이고 범사에 감사함을 느끼고 밝은마음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조금씩 더 생깁니 다.

- 자신의 모습을 외면하고 회피하려고 하였던 부분에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인지,인식,인정하게 되니 마음의 편안하고 넉넉함이 생기고 작고 소소한실천을 통해 자신을 좀더 세밀하게 보면서 차분해지는 자신이 인지되고 매순간 어떠한 마음과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는지를 보게됩니다.

밝은습관교육으로 인해 뭘해도 당당함이 생겨나고 마음과 마음가짐이 중요하며 자신의 믿음이 생기면서 감사함이 일어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본과 정체성이 흔들릴수 있는데 밝은습관교육운 동으로 기쁘고 즐겁게 신명나게 합니다. 자신이 상승,확장,발전 되어짐에 다음회차에도 신청하려 고 합니다.

-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수도자로서의 본과 정체성을 가지고 나의길을 간다는 긍정의 마음이 일 어나니 감사한 마음이 일어납니다.

- 이교육을 통해 생활의 활력을 얻고 긍정적으로 변화 발전하고 의욕이 생기고 습관이 변해져 가 고 있으며 깨어있게 되어 감사함이 일어나며 소소한실천이 싸여져가니 자신이 밝아집니다.

 

6

- 한조님 말씀41편 실천에 대한 말씀중에 인정 존중 배려하여 보완할 부분이 보이며 잘하는 부분이 있으면 잘할 수 있도록 실천하겠습니다.

- 처음에는 막연하고 애매하고 모호한 부분이 있었으나 점차 방향을 잡아가게 되어 수련과 도무에서 찾아갈 수 있는 부분이 생겼습니다.

- 밝은 습관과 행동, 수련을 통해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역 온라인모임시 물어봐야 하는데 무엇을 물어봐야 하는지 모를 상황에서 의지와 마음이 생겨 주체적으로 질문을 하게됩니다.

- 코로나 시대에 석문도법으로 수련을 할 수 있음이 큰 축복과 복됨이 됩니다.

- 변해야 하는 것을 아는데 무엇을 변화시켜야 할지 자신이 주체, 주도, 자율적으로 꿈  희망  긍정 열정을 불어넣게 되며 공부환경이 오면 공부환경으로 즐길 정도는 안되지만 여유와 넉넉함으로 과해서 떄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 마음이 일어나면 바로 실천을 하게됩니다.

- 하늘사람 밝은습관 프로그램이 체계적이고 되어 있어 자신에게 필요합니다.

- 몸이 아파서 외로워서 석문호흡을 시작하게 되었으며 본을 바로세우고 참행복의 의미를 알아가는 공부 환경, 수련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념을 세우고 의식을 확장하고 어떤 마음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자신이 해야하는 것을 알아가게 됩니다.

- 밝음으로 거듭나는 자신을 인지, 인식, 인정되오며 기쁘고 즐겁고 신명나게 실천하겠습니다.

- 보편적인 인성적인 의식으로 자신을 보완 개선을 하기엔 많은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실의 다양한 책과 방법 방식 방편으로는 자신의 변화를 이끌기는 어렵습니다하지만 수련을 통해 신성적인 의식을 쓰면서 자신의 근본적인 본을 세워서 근본의 빛과 힘, 가치로 자신이 재창조되는것 같습니다. 자신의 근본으로 섭리행하며 인성을 내려놓고 신성화되어 조금 더 구체적이며 근본적인 자신이 되는 과정이 밝은습관운동인듯 합니다.

 

7

- 중심을 잃지 않도록 도움을 받습니다.

- 석문도서의 정독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흐림과 어둠이 있을때 밝음이 탁 치고 올라오면서 자신의 것으로 잘 체득 체험 체감해 나갑니다. 전체 조모임이 좋은 만남이고 좋은 도담시간이 됩니다. 간단 간결 단순해지며 문어발식에서 가지치기를 하여 중심을 잡게 됩니다.

- 전에는 생활과 수련을 따로 인식했는데 석문호흡 수련의 생활화가 되어지는 느낌이며 일상이,하루가 밝은습관운동교육으로 이루어집니다. 교육이 끝나도 하고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정화.순화.승화, 조화 상생 상합해서 눈빛 표정 자세와 품성 품위 품격이 상승 확장 발전해서 삶의질이 상승하여 감사한 생각이 들며 수련의 목적 목표 방향성의 안내판 역할을 합니다.

- 예전에는 어둡고 하기 싫었는데 지금은 고민하는 시간이 줄고 가벼워진 느낌이 듭니다. 밝은습관운동교육 버전 1에서 열심히 활동해서 습관이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사무실 일도 바쁘면서 안하게 되고 그러면서 어둠을 많이 만들어 냈습니다. 만약 하지 않았다면 사무실에서 어둠을 만들고 있었을 것입니다. 밝은습관 나눔수련 처음 한달은 머리에 반응이 강했는데 지금은 편안합니다.

 

8

- 본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자기믿음 자신감 자기사랑이 뭔가 깨닫게 되었습니다.

- 한 호흡 한 호흡이 자기 사랑 자기 사랑이 자기믿음이 됩니다.

- 살려고 선택했으며, 잘 한 선택이었습니다. 같이 함께 더불어 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합니다.

- 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 마음과 마음가짐  횟수 차이 실천력이 월등하게 좋아졌습니다. 다방면으로 습관화되고 밝아졌습니다. 밝지 않은 부분도 인정 존중 배려하게 됩니다. 꾸준하게 이어가면 좋겠습니다.

- 마음과 마음가짐으로 자신의 마음에 대한 인식력이 커지고 흐림, 어둠을 빨리 전환하는 힘이 커졌습니다.

- 전일기록 돌아보기를 통해 다른분들의 실천사항이 자극제가 되고 분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9

- 지금 밝은습관운동 교육을 따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한기 33년 목적과 목표 방향성을 따라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 어는 순간부터 나눔수련을 하면서 일상의 작고 소소한 이야기에서도 밝음을 보고 표현 표출 표방할 수 있게 됩니다. 어제 밤에는 수련을 했을 때 일상이 빛난다라는 마음이 들면서 깊이가 생깁니다. 일상을 이야기하는 것이 자신을 있는 그대로 표현한다고 생각합니다.

- 전체 교육을 통해서 하는 것이 즐겁고 푹 빠져서 하고 있습니다. 밝음으로 보고 듣고 말하면서 서로 알아가는 것이 공부이기에 그 자체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 밝은습관운동 교육을 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의식 인식 습관이 밝아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감정이 올라올 때도 예전보다 빨리 갈무리가 되고 안정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왜 감정이 올라오는지 성찰 탐구하게 됩니다. 밝은습관이 더 크고 깊고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10

- 자신을 사랑하고 당당하게 표현 표출 표방하며 여유와 넉넉함으로 공부에 체계화되고 있습니다.

- 자기 사랑 자기 믿음으로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과 교류 공감 소통하면서 공부가 상승 확장 발전 되어 가는 시간입니다,

- 온전한 자신을 사랑하는 시간이 되고 변화 발전하며 비슷한 공부를 하는 회원들과 같이 함께 더불어 하며 지신에 노력과 실천으로 체화되어 고목나무에 꽃이 피는 과정과 기다림에 시간들이 되고 있습니다,

- 본과 정체성을 세우고 자신을 사랑하며 마음과 마음가짐이 중요하게 인식하여 공부가 상승 확장 발전되어 가는 시간입니다.

 

- 자연스럽게 자신에 집중하고 칭찬, 격려, 사랑하면서 밝음으로 지향하고 진솔하고 솔직하게 밝은 정성과 노력으로 변화 발전하여 공부가 상승 확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댓글()

  • 글쓴이:
  •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