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음을 본다.

밝은습관 나눔수련 체득・체험・체감

[하늘사람 밝은습관운동 교육] '한조도담 탐구' 소감(2021.7.18.)

  • 글쓴이:빛나는사람들
  • 조회:327
  • 작성일:2021-08-21 14:22

한조도담 탐구활동의 체득체험체감

 

1

- 지난 한 주의 공부를 돌아볼 수 있는 귀한 시간으로 여겨지며 나눔수련과 같이 체득체험체감을 공유하면서 더욱 명료해짐을 알게 되었습니다.

- 조원들의 시간 속의 발전을 보게 되었습니다.

- 같이 함께 더불어 하면서 체득체험체감을 더 키울 수 있고 다른 분들로부터 간접 경험도 하게 됩니다.

- 일주일에 한 번씩 자신의 공부를 점검해 보며 잘하는 것은 잘하는 대로 못하는 것은 못하는 대로 방향을 잡아가는 시간이 됩니다.

- 한조도담 탐구활동의 목적은 본인이 체득한 부분을 한조도담에 찾는 것, 섭리행을 실천하고 있음을 찾는 것 것 같습니다.

 

2

- 한조도담 2시간이 아프고 힘이 듭니다.

- 좋은 시간인데 집중하는 부분이 힘이 듭니다.

- 매번 똑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 읽을 때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이 알아가게 되는 것이 재미가 있습니다.

- 지로사와 공통분모를 느끼며 치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 각자의 공부를 배우고 의식이 같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타지로사가 열심히하는 모습을 보면 자극이 됩니다.

- 얼굴을 보는 자체로 좋습니다.

-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서로의 경험을 나누면서 타산지석, 간접체험이 됩니다.

- 타존재의 시각으로 보면서 공부도 됩니다.

- 예전에 공부할 때와는 다르게 자신의 의식이 넓어지면서 보이는 것이 다름을 느낍니다.

- 전에 보이지 않던 글귀가 눈에 들어옵니다.

- 내가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공부가 재미있습니다.

- 지금은 한조도담이 살갑게 다가온 것이라고 이해가 됩니다.

- 모임이 굉장히 유익하고 2시간이 금세 지나갑니다.

- 너무 재미있고 행복합니다.

- 본을 세우는데 핵심이고 이 시간이 없으면 안 될 것 같습니다.

- 자신이 얼마나 섭리를 지향해가는지를 객관적으로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 섭리의 실천이 막연하고 모호한게 아니라 섭리를 실천하고 있구나를 인정하고 받아들입니다.

- 이정표를 세워주고 가이드라인이 되고 있습니다.

 

3

- 인식의 전환이 되어집니다.

- 작고 소소한 실천에도 만족하게 되어집니다.

- 꿈 희망 긍정 열정이 살아납니다.

- 공부의 리듬이 생기고 믿음 확신 자신감이 살아납니다.

- 본과 정체성이 바로 서고 그런만큼 내 중심이 빨리 잡히게 됩니다.

- 석문도법에 의한 석문호흡 공부를 해감에 석문도서의 중요성을 재 인식하게 됩니다.

- 한조도담 탐구활동 하는 이시간이 너무 행복하게 다가옵니다.

- 석문도서은 빛이다 라는 마음이 일어나고 도법에 대한 인식이 크게 일어납니다.

- 다른이들의 표현내용속에서 의식의 확장성이 느껴집니다.

- 이런 모습이 같이 함께 더불어 만들어 가는 조화선국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배움의 끝이 없기에 끝까지 실천함이 중요하게 인식됩니다.

- 봉독하고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고 이과정 자체가 즐겁고 신명납니다.

- 교육이 끝나도 혼자서라도 해복 싶은 생각이 듭니다.

- 여러 존재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고 그로인해 자신을 보충 보완 보강해갈수 있어 행복합니다.

 

4

- 투영화 현상이 가끔 일어났던 전과 달리 많이 편해졌으며 투영화는 마음과 마음가짐정기신 상태에 따라 달라짐을 인식하였습니다.

- 자신 스스로 공부가 어느정도 인지 인식이 되었습니다.

- 탐구활동 이전에 인식 못했던 구절들이 인지되어 빛과 힘 가치를 인식하였습니다.

- 의식이 외부로 향한 말들을 많이 한것 같습니다.

 

5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석문인의 본과 정체성 마음의 중지를 세우고 공부하는데 지침서가 되고 조별 모임을 통한 각자 체득 체험 체감한 내용을 교류 공감 소통으로 서로에게 공부가 되고 꿈 희망 긍정의 마음을 유지 관리 발전하는데 많은도움이 됩니다.

봉독할때마다 새롭게 다가오며 흩어지는 본과 정체성을 세우고 각자 체득,체험,체감한 것을 소통 하면서 공감도 되고 놓치고 가는 공부의 방향을 알 수 있어 생명력을 일깨우는 공부의 장입니다.

- 한조도담 한조님말씀하신 장을 체화시키는 장이오며 그 시간만큼 광도,밀도,순도가 높아지며 크고 깊고 넓게 다가와 그시간이 기다려집니다.

- 조원들과 친밀감이 생기고 기다려지고 봉독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며 공부로서 실천하여 녹여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 시간에 구애를 받아 참석을 제대로 못해 위축감이 들기도 합니다.

 

6

- 자신에게 필요한 말씀을 전해주시며 의식, 인식, 습관이 밝아지고 거듭나게 되었습니다.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있는 그대로 인정, 존중, 배려하게 되었습니.

- 매번 봉독시 정독하게돠면 새롭게 와닿고 재인식이 됩니다. 천광천로 봉독시 대맥, 소주천단계 설명부분을 읽어면서 회원 지로시 많은 도움이 되며 회원 질문시 답변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조사 '~', '~' 부분에 관심이 가면서 문자로 다가오는 부분들이 실제적으로 와 닿으며 자신의 상태, 행위, 현상과 마음과 마음가짐이 어떤 상태인지가중요함을 인지, 인식, 인정됩니다.

- 석문사상을 펼치면 어느부분이라고 자신에게 필요한 답을 주십니다.

- 신성적이고 섭리지향적인 마음과 마음가짐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문맥에 맞은 역사가 일어나며 어느부분의 역사인지 도서를 찾아 실천하게 되

면 풀려나가는 상황이 생깁니다.

- 다른 존재들과 공유하고 공감대가 형성되면 자기 밝음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본립이도생으로 나아가는 광명천로로 같이 함께 더불어 함에 감사드립니다.

 

7

- 석문도서를 한동안 읽을 수가 없었습니다. 한조조담 탐구활동으로 읽다보니 혼자 스스로 읽게 되었습니다.

- 한조도담 조별모임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입체적으로 다가옵니다.

낮은단계 회원들이 잘 모를때 설명을 하면서 정리가 되어 질문해주는게 좋습니다.

- 다른모임에서 한조도담 탐구를 하는데 나도 모르게 지로를 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이 멈추니 그 분들의 생동감이 살아나면서 새롭고 신선했습니다.

- 지금까지 즐겨읽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교육전 몇 명이서 한조도담을 읽고 요약.정리해서 발표하는 형식으로 하면서 내용이 들어오기 시작하고 공부가 되고 알아듣는 것 같습니다.

- 강의들을 기회가 별로 없었습니다. 공부와 삶에서 체득 체험된 것들이 경청시 깊이가 있고 배우는게 많아집니다. 조별활동의 부담은 있으나 체득.체험.체감을 여럿이 나누는 가운데 기쁨이 올라옵니다.

 

8

- 같이 함께 더불어하면서 섭리적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 어떤 얘기를 해도 공부 관점으로 보기 때문에 받아주는 회원이 있어 좋습니다.

- 가족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수도자로서 섭리적인 관점으로 스스로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 거울같이 보게 되며, 끈끈하고 소중한 인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친화적이며, 처음 보는 분도 자주 보는 분처럼 대하게 됩니다.

 

9

- 같은 조원들끼리 소통을 하는 부분이 좋습니다. 석문사상서를 읽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는데 요즘에도 석문도서를 읽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좋고 기억에 남는 부분은 하루중에도 떠오릅니다. 교육이 끝나고 나서도 조를 유지하면서 석문도서를 읽고 싶습니다.

- 5개월동안 모임을 하다보니 긴장감이 조금 떨어집니다. 빠지는 분이 생겨서 고뇌가 따릅니다.

- 처음에는 힘들었는데 요즘에는 재미가 있습니다. 회원들의 체득을 듣는 것이 좋습니다.

- 5개월동안 하니 조금씩 동력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약간은 힘들때도 있고, 좋을 때도 있지만 꾸준하게 해 나가니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습니다.

 

10

- 일상생활에서 교양서적이며 회원들에게 여러 깊이와 색깔들이 입체적 ,통합적으로 정확하고, 명확하고 ,확고하게 다가오며 서로에 변화 발전에 모습이 뿌듯하고 감사한 시간입니다.

- 다른 존재에 공부를 보고 시야를 키우고 상대 회원에 변화 발전에 감동, 감명 ,감화되면서 안정감 있게 자신에 변화를 보게 되고 진솔하고 세부적으로 자신에 공부를 돌아보는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 일상에 실천지침서이며 각자에 공부가 창조섭리 12대 속성에 맞추어 새로운 각도로 상승, 확장, 발전하며 하늘 가족 이라는 공동체 의식이 생기고 진솔한 대화로 한 송이 꽃이 피어나는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 회원들에게 내공과 체득으로 공부가 의식이 공유되며 의식, 인식, 습관의 변화되는 시간입니다.

-서로에 자극을 토대로 경청과 하심으로 섭리를 지향하는 도심과 본과 정체성을 명확히 하는 시간입니다.

댓글()

  • 글쓴이:
  • 날짜: